카카오, 업무용 메신저로 ‘슬랙’ 도입했다

자사 ‘카카오워크’ ‘아지트’ 대신
외부社가 개발한 메신저 쓰기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카카오가 최근 사내에서 사용할 업무용 메신저로 미국 회사가 만든 ‘슬랙’을 도입했다. 자사가 만든 업무용 메신저인 ‘카카오워크’와 게시판형 소통 도구인 ‘아지트’가 있는데도 외부 업체가 개발한 메신저를 추가로 도입한 것이다. IT 업계에선 카카오워크·아지트가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카카오가 스스로 인증한 셈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그래픽=조선디자인랩 정다운
카카오는 그동안 업무용으로 자체 개발한 협업 도구 ‘아지트’와 메신저인 ‘카카오워크’를 사용해왔다. 아지트는 팀별로 게시판을 만들어 소통하고 각종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도구이고, 카카오워크는 카카오톡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만든 업무용 메신저 서비스다. 그러나 카카오워크와 아지트 모두 판매 실적이 저조한 데다, 카카오워크의 경우에는 카카오 직원들조차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IT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는 카카오워크 출시 초기에만 해도 외부에 적극적으로 영업을 했었는데, 잦은 서버 오류와 로그인 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업계에서 평판이 나빠졌다”고 말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전사적인 협업 툴은 아지트와 카카오워크를 사용하고 있지만, CPO 산하 조직은 조직 특성에 맞춰 최근 슬랙을 도입해 병행 사용하고 있다”면서 “슬랙 도입은 압수수색과는 무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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